피그말리온 효과 - 남 대접이 내 대접 -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란 교육심리학에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고, 가능성을 믿어주면 기대에 부응하는 결과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 명칭은 그리스 신화에 유래한다. 못생긴 키프로스의 젊은 왕 피그말리온은 자신의 외모에 대한 열등감으로 여성을 혐오하며 평생 독신으로 지내기로 했는데, 한번은 상아로 여자를 조각했다. 그 아름다움이 너무 완벽해서 그는 그 작품과 사랑에 빠지고 말았다. 그는 살아 있는 연인을 대하듯이 조각에 옷을 입히고 손가락에 보석 반지를 끼우고 목에는 진주 목걸이를 걸어주었다. 그는 상아 여인에게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정성을 다 쏟았다. 아프로디테 제전에서 자기의 임무를 휼륭히 끝낸 피그말리온은 제단 앞에서 간절히 기도했다. "신들이여! 저 상아 처녀를 제 아내로 점지해주소서.!" 그의 정성에 감복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그의 소원을 들어주었다. 피그말이온이 집으로 돌아와 소파에 누인 조각을 보자 생기가 도는 것 같았다. 손을 가만히 만져보니 따뜻한 체온이 느껴졌다. 입술을 처녀의 입술에 갖다 대자 그 처녀는 수줍은 듯 얼굴을 붉혔다. 그 후 '피그말리온'은 조각상의 여인과 결혼하여 딸 '파포스'를 낳고 행복하게 살았다는 신화다. (이 이야기는 그리스 신화를 수록한 고대 로마의 오비디우스의《변신이야기》제10권에 수록되어 있다.)(Google) 버나드 쇼는 이 신화에서 힌트를 얻어 1913년, 교육을 통해 인간의 품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주제를 다룬 희곡 <피그말리온>을 발표했다. 이 희곡은 독신주의 언어학자 헨리 히긴스 교수가 빈민가의 꽃 파는 소녀를 언어교정을 통해 6개월 내에 귀부인으로 만들 수 있다고 친구(피커링 대령)와 내기를 하는데, 결국 그녀와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이다. 희극 <피그말리온>을 각색한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에서 주인공 일라이자(오드리 헵번)는 이렇게 말한다. "피커링 대령이 아니었으면 예의가 뭔지 몰랐을 거에요. 그분은 절 꽃 파는 아가씨 이상으로 대해 주셨어요. 꽃 파는 아가씨와 숙녀의 차이는 어떻게 대접받느냐의 문제에요. 히긴스 교수님에게 저는 평생 꽃 파는 아가씨일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피커링 대령에게는 저는 항상 숙녀가 될 수 있죠." 사람의 태도와 행동은 그가 어떻게 대접받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여러분은 자신의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을 어떻게 대접하고 있는가?"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에서 나오는 인용문구이다. <피그말리온 효과> 이는 스스로가 노력하지 않은 이상 무엇이든 이루어 지지 않는다. 과정과 결과가 상이할 수도 있다. 모든 걸 100%로 이룰 수는 없을 것이다. 문제는 그 이루어질 수 없다라는 스스로의 장벽을 세워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나쁘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점에 중요한 건 행동(=실천)이다. 쏟아지는 정보화의 홍수 속에 생각으로 시작과 종료를 결부 짓는 경우가 허다하다. 많은 생각은 좋은 결과를 준비하는 일종의 과정일 뿐이다. 스스로가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한번 실행에 옮겨 보도록 하자. (참조: Google Search) <피그말리온 효과가 나타나는 과정> 잠재력을 믿게 되며 그 과정에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결국 결과가 좋아지게 된다. 이런 실례가 있다. 한 의사가 아프리카의 어느 외진 마을에서 의료봉사를 하면서 외국에서 선진 축산기술을 배우고 돌아온 마을의 젊은 청년을 알게 되었다. 그는 부농(富農)임에도 가난한 조국을 위해 일하겠다는 뜻을 갖고 있는 훌륭한 청년이었다. 그 마을에는 독특한 결혼 풍습이 있었는데, 청혼을 할 때 남자가 암소를 끌고 처녀의 집에 가서 “암소 받고 딸 주세요” 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특등 신부감에게는 암소 세 마리, 괜찮은 신부감은 암소 두 마리, 그리고 보통의 신부감이라면 암소 한 마리로도 승낙을 얻을 수 있었다. 어느 날 의사는 이 청년이 친구들과 마을 사람들에 둘러싸여 어디론가 가는 것을 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청년이 몰고 나온 청혼 선물은 살찐 '암소 아홉 마리’였다. 사람들은 상대가 누구인지 궁금해하면서 술렁이기 시작했다. 청년은 마을 촌장 집도, 지역 유지인 바나나 농장주인집도, 마을 여선생의 집도 그냥 지나쳤다. 그렇게 한참을 걷더니 어느 허름한 집 앞에 멈춰 섰다. 그리고는 그 집 노인에게 청혼을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 노인의 딸은 큰 키에 비해 너무 마르고 심약해 보이는 초라한 여자였다. ‘암소 한 마리’에 청혼할 상대에 불과한데“암소 아홉 마리”를 데리고 간 것을 보고 동네 청년들이 수군대기 시작했다. 심지어 그 처녀가 마법으로 청년을 홀린 것이라는 소문까지 돌게 되었다. 그 후 의사는 의료봉사를 마치고 본국으로 되돌아왔다. 가끔 그 청년을 생각할 때마다 그 때 왜 아홉 마리의 암소를 몰고 그 보잘것없는 처녀에게 청혼을 했는지 궁금해지곤 했다. 오랜 세월이 지나 휴가 차 다시 그 마을을 찾아간 의사는 큰 사업가가 되어 있는 옛날의 그 청년을 만났고, 저녁 식사에 초대를 받았다. 식사를 하면서 의사는 그에게 청혼 선물로는 과도하게 아홉 마리를 건넨 이유를 물자, 그는 빙긋 웃을 뿐 별다른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궁금증만 더해갈 즈음에 한 여인이 찻잔을 들고 들어오는데, 아주 아름답고 우아한 흑인 여인이었다. 유창한 영어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미소까지… 의사는 마음속으로, '아~, 이 사람이 그 때의 말라깽이 처녀말고 또 다른 아내를 맞이했구나, 하긴 저 정도는 되어야 이 사람과 어울리지.’라고 생각했다. 그때 사업가가 천천히 말을 시작했다. “선생님, 저 사람이 그때 제가 청혼했던 그 처녀입니다.” 의사의 놀란 모습을 보고 사업가는 말을 이었다. "저는 아주 어렸을 적부터 저 사람을 사랑했고 저 사람과의 결혼을 꿈꿔 왔습니다. 아시다시피 저희 마을에선 몇 마리의 암소를 받았느냐가 여자들의 세계에선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저도 그런 관습을 무시할 수 없어서 암소를 몰고 갔습니다. 사실 제 아내는 한 마리의 암소면 충분히 혼인 승낙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정말 사랑한 여인이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한 마리의 암소 값에 한정하고 평생을 사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자신을 두 마리나 세 마리를 받았던 처녀들과 비교하면서 움츠려져 살게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청혼 때 몇 마리의 암소를 받았느냐가 평생 동안 자기 가치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세 마리를 훨씬 뛰어넘는 아홉 마리를 생각해낸 것입니다. 결혼하고 나서 아내에게 공부를 하라거나 외모를 꾸미라고 요구한 적이 없습니다. 저는 있는 그대로의 아내를 사랑했고, 또 사랑한다고 이야기해 주었을 뿐입니다. 처음에는 무척 놀라 하던 아내가 차츰 저의 진실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혹시 ‘나에게 암소 아홉 마리의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 후로 아내는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내는 더욱 건강해지고 아름다워져 갔습니다. 저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아내를 똑 같이 사랑하지만, 이제 아내는 결혼할 당시의 모습보다 지금 자신의 모습을 더 사랑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수군대던 동네 아낙들도 요즘은 제 아내의 밝은 미소를 보고 저의 아내를 사랑해 줍니다." “숙녀와 꽃 파는 아가씨의 차이는 그 여자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있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접받는가에 있다.” - 버나드 쇼 - 여기서 우리는 '남 대접이 내 대접'이라는 속담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오늘의 말씀>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마7:12) 샬롬! 2011/2/6 주일아침 백호